메뉴 건너뛰기

의료인재 양성의 요람 : 히선

의대입시정보

 

2020 의대 입시 수능 최저학력기준 3강 수능 3개 영역 합산기준 (히포메디 의대 입시컨설팅 제공)                     1.PNG

 

 

2020 의대 입시 수능 최저학력기준 3강 수능 3개 영역 합산기준 (히포메디 의대 입시컨설팅 제공)                     2.PNG

 

 

2020 의대 입시 수능 최저학력기준 3강 수능 3개 영역 합산기준 (히포메디 의대 입시컨설팅 제공)                     3.PNG

 

 

2020 의대 입시 수능 최저학력기준 3강 수능 3개 영역 합산기준 (히포메디 의대 입시컨설팅 제공)                     4.PNG

 

 

2020 의대 입시 수능 최저학력기준 3강 수능 3개 영역 합산기준 (히포메디 의대 입시컨설팅 제공)                     5.PNG

 

 

2020 의대 입시 수능 최저학력기준 3강 수능 3개 영역 합산기준 (히포메디 의대 입시컨설팅 제공)                     6.PNG

 

 

2020 의대 입시 수능 최저학력기준 3강 수능 3개 영역 합산기준 (히포메디 의대 입시컨설팅 제공)                     7.PNG

 

 

2020 의대 입시 수능 최저학력기준 3강 수능 3개 영역 합산기준 (히포메디 의대 입시컨설팅 제공)                     8.PNG

 

 

2020 의대 입시 수능 최저학력기준 3강 수능 3개 영역 합산기준 (히포메디 의대 입시컨설팅 제공)                     9.PNG

 

 

2020 의대 입시 수능 최저학력기준 3강 수능 3개 영역 합산기준 (히포메디 의대 입시컨설팅 제공)                    10.PNG

 

 

 

위 영상의 음성에 대한 내용 :아래 텍스트로도 올립니다. 

 

 

 

히포크라테스의선서  수능 최저 3강 

( 히포메디 의대입시전문팀 ) 

 

의대입시 2020 수능 최저학력 적용을 기준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난 영상에서는 수능최저학력 적용하지 않는 대학들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총 12개 대학 있었고요.. 이제 수능최저학력을 적용하는데 있어서 차이가 있습니다. 합산을 기준으로 등급 합산를 기준으로 하는 것이고 여기 있는 것처럼 수능 과목별 등급을 구체적으로 요구하는 까다로운 부분이 있습니다.

 

조건 기준으로는 까다로운데 그 등급에 범위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가지고서 수험생들이 받는 부담은 또 달라집니다.

 

각 과목별 등급이 아니라 수능 과목 등급 합산을 기준으로 하는 유형이 3가지로 나누어 지는데 첫 번째 유형이 바로 3개 영역을 합산하는 것이고, 3개 영역 합산인 것처럼 보이지만 여기에 절대 평가인 영어를 별도로 정해놓은 경우가 있고, 그리고 정말 부담이 큰 4개영역 모두를 합산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수능을 4개 영역 중 자기가 잘 본 과목 3개 영역을 기준으로 합산하면 아무래도 부담이 좀 덜하겠죠. 더구나 영어를 별도로 지정을 안 하고 있는 대학은 가장 부담이 적은것이 사실이지만 단순하게 합산과목 합산영역이 세 개밖에 안 된다는 차원에서의 부담이 덜한 부분이고 이것을 어떻게 규정 하느냐에 따라서 또 달라집니다.

 

필수영역이 존재하지 않는 경우가 있고, 필수영역이 존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수능 4개영역 즉, 국어 영어 수학(가형) 그리고 과학탐구 4개영역 중에서 3개영역의 합산으로 하는데 그 조합을 필수 영역에서 존재하지 않는다. 4개 중에서 성적 잘 나온 3개 영역을 내면 된다. 이것을 수학적으로 풀면 4개 중에서 3개를 고르는 가재의 수죠. 4 컴비네이션 3의 조합입니다.

 

어떤 학생은 국어 수학 영어 어떤 학생은 국어 수학 과탐 또 다른 학생은 국어 빼고 수학 영어 과탐 이런식으로 정해 가는 방법이죠. 종류가 많지는 않아요.

 

그런데 과탐과목이 두 개인데 그 과탐과목 중에서 과탐 한 과목만 적용하는 케이스가 있고 과탐 2과목을 모두 적용하는 케이스가 있어요.

 

과탐 한 과목만 적용하는 경우는 가장 양호한 조건이죠. 

영역별로 과목등급 합산을 3개 영역만 적용하는데 그 중에 어떤 특정 영역 즉, 수리(가)가 꼭 들어가야 된다는 조건이 없이 필수영역이 존재하지 않고, 또 과학탐구 2과목 중에서도 본인이 잘본 한 과목을 한개의 영역으로 지정할 수 있다는 것이죠.

 

예를들어 내가 생물은 1등급 잘 나왔는데 화학이 잘못해서 등급이 많이 떨어졌다고 했을때 생물만 적용하고 그 생물 한 과목이 한 영역으로 인정을 받는 것이죠. 그리고 자기가 원하는 국어 영어 수학 중에서 두 개 영역을 합산해서 그 기준으로 적용하겠다는 것이죠.

 

여기서 과탐 두 개 과목을 동시에 적용하는 경우는 평균값을 가지고 하기 때문에 과탐 두 과목을 적용해서 평균으로 3개영역의 합산 기준을 마련하는것과는 차원이 다른 부분이죠.

 

그런데 또 필수영역이 존재하는 상태에서 수학(가)가 필수라든지 수학(가)와 영어가 필수라든지 또는 수학(가)와 과탐이 필수라든지 하는 이와 같은 조건들이 점점 더 가중되는 대학들도 있습니다.

 

자 그러면 3개 영역을 적용함에 있어서 먼저 필수 영역이 존재하지 않는것 기준으로 과탐 한 과목만 적용하는 경우 보겠습니다.

 

국어, 수학, 영어, 과학(한 과목) 중에서 3개 영역을 선택하는 것이니까 이 기준만 봐서는 내가 원하는 대로 조합을 맞춰 주는 것이죠. 그런데 문제는 등급합이 4입니다. 이 등급합이 몇이냐에 따라 굉장히 달라져요.

 

예를들어 과학 탐구에서 생물 1등급을 받았어요. 그리고 쉬운 영어도 1등급을 받았고 국어도 1등급을 받았어요. 이 경우 수학(가)를 적용하지 않고도 이 학생은 의대에 갈 수가 있어요. 의대 최저를 맞출 수가 있어요. 어떻게 그게 가능하죠? 

 

가능합니다. 왜냐하면 4개영역 중에서 3개를 선택하기 때문에 수학(가)를 못 봤다고 하더라도 국어와 영어 그리고 과탐 2과목이 아니라 한 과목만 가지고서 이 학생은 등급 합 4가 아니라 3이기 때문에 이미 등급 조건을 맞춘 것이 되는 것입니다.

 

그 대학이 바로 경희대학교 논술우수자 전형입니다. 경희대 학생부 종합 네오르네상스 전형은 최저 기준이 없었어요. 그렇지만 경희대논술는 이와 같이 부담이 덜한 영역 선택의 자유를 주는 수능 최저학력 기준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과학탐구 2개 과목을 적용하는 대학들이 많습니다. 4개 영역이지만 국어, 수학(가), 영어 그리고 과학 2과목 평균. 이 4개영역 중에서 3개 영역 등급 합이 얼마냐…

 

위의 경희대 논술 우수자 전형은 과학 2과목을 반영하는 것이 아니라 과학 한 과목만 기준으로 해서 등급 합이 4였어요. 즉, 선택의 폭은 넓지만 등급 합 기준은 높게 책정했어요.

 

여기에 있는 대학들도 과학탐구 2과목을 모두 반영한다고 하지만 어쨌든 4개영역 모두 다 합산하는 대학에 비해서 4가지영역 중에서 자기가 잘한 3개 영역을 선택한다는 점에서는 선택의 폭이 좁은것이죠. 

 

그런데 이제 조건이 중요하죠. 등급 합이 7입니다. 정말 부담이 없죠.

국어, 수학(가), 영어, 과탐 2과목 평균 해서 3개영역 등급의 합이 7입니다. 그러면 2 2 3 이렇게 나와도 되는 거예요.

 

그다음 3개 등급 영역의 합이 5입니다. 

3개영역의 합 5면 1 1 3 또는 1 2 2 이런 식으로도 가능합니다.

 

그다음에 3개 등급 합이 4입니다. 만만치 않죠.

등급 합이 4면서 한국사 등급까지 요구하고 있고 또 소수점 버림 있어요. 

 

소수점 버림이 뭐냐하면 예를 들어 생물은 1등급 나왔어요. 그런데 화학이 2등급 나왔어요. 합치면 3등급인데 이것을 2로 나눠 줘야 되죠. 그러면 1.5가 되죠. 소수점을 버리니까 1등급으로 쳐 주겠다는 것이겠죠. 그렇기 때문에 같은 합 4라도 소수점 버리면 좀 더 유리하다 이렇게 보면 되겠습니다.

 

역시 소수점 버림인데 대신에 국어, 수학, 영어, 과학 중 3개 영역 등급 합이 무려 3입니다. 즉, 1 1 1 이 나와야 된다는 것이죠. 

 

물론 과탐 2과목 평균이 소수점 버림이니까 예를 들어서 국어를 잘못 봤어요. 그런데 수학(가)와 영어가 1등급이고 과학은 생물 1등급, 화학 2등급 나왔어요. 그러면은 소수점 버림으로 1등으로 치니까 합 4를 맞추게 되는것이죠.

 

내려오면 내려올수록 점점 더 어려운 조건입니다.

 

정말 부담이 없는 3개 영역 등급 합7 전북대입니다.

전북대 학생부종합 큰사람전형은 3개 영역 등급 합이 7입니다. 이 정도는 맞춰야겠죠. 

 

정말 기본적인 등급을 주고 있습니다. 다만 큰사람전형이 학종이기 때문에 교과내신은 어떻게 적용하는지 별도로 봐야합니다.

 

이제 합이 5입니다. 좀 어려워졌죠. 

가톨릭관동대 CKU종합1 이렇게 되어 있고요.. 

 

전북대 큰사람 전형은 합 7이었어요. 그런데 전북대 일반전형 (학교)는 합 5입니다.

학종은 학생부종합전형이고, 학교는 학생부 교과 전형입니다. 그래서 전북대 학생부교과전형은 전북대큰사람 전형보다 내신을 중점적으로 보니까 수능 최저 기준은 올려 놨습니다.

 

등급 합이 4인 대학입니다.

4개 영역 중에서 3개 영역 합4 가톨릭관동대입니다.

 

가톨릭 관동대가 등급 합이 5인 경우는 CKU종합1 전형이고, 등급합이 4인 경우는 CKU교과 전형입니다.

 

즉,학생부종합전형은 다른 스펙 이라든지 이런 요인들을 보기 때문에 수능최저기준을 낮추어 놓았지만 학생부 교과는 오로지 내신을 보기 때문에 수능최저기준을 상향 조정했다는 것을 전북대와 가톨릭 관동대를 보면 알 수가 있습니다.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어요. 여기서는 국어, 수학(가), 영어, 과학 3개 영역 등급 합이 4입니다. 그리고 한국사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바로 빅5에 해당하는 가톨릭대입니다.

 

빅파이브 중 학생부 종합 전형에서 수능최저를 요구하지 않는 대학이 서울대 일반전형 그리고 연세대 두 개 전형 그리고 성균관대 학생부종합전형. 이 세 개 대학은 수능을 적용하지 않는 전형들이 있었어요.

 

그러나 빅파이브 중 나머지 두 개 대학 가톨릭대 의대와 울산대 의대는 수능 최저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가톨릭대 의대 보겠습니다.

논술우수자전형과 학생부종합 학교장추천전형은 등급 합이 4입니다. 거기에 한국사도 4등급입니다. 만만치 않죠. 

 

수능 최저를 못 맞춰서 교과 내신이 좋은데도 불구하고 학생부종합 학교장추천 무산되는 경우도 있고, 논술준비 잘 했음에도 불구하고 수능최저 못 맞춰서 가톨릭대 의대 입시를 포기해야 되는 경우가 발생함에 유의하세요.

 

정말 조건이 까다로운 3개 영역 등급 합이 3입니다. 바로 건양대입니다.

건양대 의대가 왜 이렇게 수능 조건을 까다롭게 해 놨는지 바로 일반학생 학생부교과전형입니다. 

 

학생부교과전형은 주로 내신 위주로 보다 보니까 수능을 엄청 까다롭게 해서 4개영역 중에서 3개 영역 등급 기준으로 필수를 적용 하지 않고서는 조건이 가장 까다로운 대학이 건양대입니다. 다만 3개 영역 합 3이다 보니 특히 국어나 수학(가) 영역에서 펑크 날 경우에 다른 세 과목이 1 1 1 완벽하면 건양대 조건을 맞출수 있습니다.

 

4개 영역 중에서 3개 영역이기 때문에 그 3개 영역 중에서 과학 탐구 두 과목이 적용된 것이고 필수 영역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등급 합이 3이든 4이든 필수 영역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점에서는 부담이 좀 덜 한 전형이라고 이해 하셔야 겠습니다.

 

 

 

필수 영역이 존재하는 대학이있습니다.

수학(가)가 필수인 대학입니다.

 

수학(가)는 반드시 넣어서 3개영역을 합산하라.

수학(가)와 영어를 두 개 넣어서 나머지 국어나 과탐을 넣어 3개영역 합산하라.

그 다음 수학(가)와 과탐을 필수로해서 거기에 국어나 혹은 영어를 넣어서 필수 영역으로 하라. 

 

필수영역이 존재하는 이와 같은 대학들의 수능영역 조합은 가짓수가 많이 안 나와요.

 

수학(가)와 과탐 필수다. 

이 경우에는 여기에 플러스 국어 또는, 영어로 가야 되는 이 두 가지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여기도 마찬가지 수학(가)와 영어가 필수면 여기에 국어를 합산해서 3개 영역으로 가거나 아니면, 과탐을 기준으로 3개 영역으로 가는것 이 두 가지가 끝입니다.

 

 

수학(가)만 필수다.

수학(가)만 필수라고하면 여기에 국어 영어로 합산하거나  수학(가)에 국어 과탐 있는 경우가 있고, 수학(가)에 영어 과탐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그래도 세 가지 종류가 나오지만 두 개 영역을 필수로한 전형에서는 두 가지 경우의 수 밖에 나오지 않는다. 그래서 필수 영역이 존재한다는 경우는 그 조건을 더 까다롭게 해둔 것입니다. 

 

필수영역이 존재하지 않을 때 보다는 필수영역 존재가 수능 조건이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필수영역 존재.

수학(가)가 필수인 대학들입니다.

 

국어, 수학(가), 영어, 과학(2과목 평균) 중 3개영역 등급 합이 6이다.

단 수학(가)는 꼭 포함.

여기에 해당하는 대학이 바로 원광대입니다.

원광대 학생부 종합전형은 수학(가)가 포함되었다 뿐이지 부담이 적은 대학입니다.

 

그다음 등급합이 5인 대학 있습니다. 역시 수학(가)는 필수반영.

충남대 학생부종합 프리즘 인재전형입니다.

4개영역 중 수학(가)를 필수로해서 3개영역 등급합이 5입니다.

 

수학(가) 필수반영 이면서 3개영역 등급합이 4인 대학입니다. 점점 어려워지죠. 

여기에 해당하는 대학은 경상대 학생부교과 일반전형, 충남대 학생부교과 일반전형, 충북대 학생부교과 전형입니다.

즉, 등급합을 4로해서 어려운 의대전형은 모두 학생부교과 전형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제 수학(가)와 영어가 필수인 대학이 있습니다.

 

영어가 절대평가 체제로 바뀌었는데 영어가 의외로 복병입니다.

영어가 절대평가로 가면서 쉬워져야 되는데 만만치 않게 힘들어졌어요.

 

의대 준비하는 학생들 특히, 자연계 학생들이 의외로 영어가 약한 학생들이 있죠. 

그런데 영어가 필수예요. 영어를 전통적으로 강조해왔던 그런 대학이 있습니다. 

 

수학(가)와 영어가 필수니까 국어와 연결해서 3개 영역을 선택하는 경우가 있고, 수학(가)와 영어와 과탐 2과목 평균해서 연결하는 딱 두 가지 경우 밖에 안 나와요.

 

그래서 등급 합이 4등급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영어가 어렵게 출제된다고 하더라도 의대를 준비하는 학생이 절대 평가 1등급이 안나오기는 힘들잖아요. 근데 가끔 안 나오는 학생들이 있어요.

 

어쨌든 이 기준으로 등급 합 4를 요구하는 대학이 있는데 전통적으로 영어를 강조해온 대학이  바로 고신대입니다.

 

고신대에서는 합 기준으로도 있지만 수능 과목별로도 있는데 별도의 조건으로 거기서도 영어가 꼭 들어갑니다.

 

고신대 학생부교과 일반고전형으로 자연계에 해당합니다.

여기에서는 수학(가)와 영어가 필수인 상태에서 추가로 국어나 과탐 합쳐서 등급 합 4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수학(가)와 영어가 필수인건 괜찮아요.

그런데 수학(가)와 과탐이 필수예요. 가장 까다롭습니다.

 

여기에서는 수학(가)와 과탐이 한 과목이에요. 다행이죠.

여기에 국어가 추가 되는지 아니면 영어가 추가되는 거죠. 그래서 등급 합이 3이다.

다행인것은 과탐 두 과목중 자기가 잘 본 한 과목 그 과목 하나를 한 개 영역으로 인정을 해 주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수학(가)는 필수니까 1등급 꼭 나와야 됩니다. 그리고 과탐 두 개 과목 중에서 생물 1등급, 지구과학 2등급 나왔다면 생물 1등급을 선택하면 되는것이죠. 거기에다가 국어나 영어 둘 중에 하나가 1등급이 있어야 됩니다. 그러면 이 학생은 이 조건을 만족하게 되는 것이죠.

이 경우가 바로 계명대 학생부 교과 일반전형에 해당합니다.

 

지금까지 특정 영역이 필수영역으로 존재하고 그리고 3개 영역 합산을 기준으로 알아봤습니다. 

필수 영역이 존재하지 않고서 3개 영역 합산하는것 보다 좀 더 조건이 까다로워졌다 이렇게 이해하면 되고, 그 필수 영역이 무엇이냐에 따라서 달라지고, 그리고 등급합을 몇으로 하느냐에 따라서 대학들이 다양하게 존재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이것을 기준으로 수능 과목 등급 합산 3개영역.

필수 영역이 존재하지 않는 경우와 필수영역이 존재하는 경우. 이 두 가지를 크게 분류해서 알아 봤습니다.

 

의대입시 2020 수능 최저학력 기준 적용 4개영역 중에서 3개영역의 등급 합산. 이 테마를 가지고 다양한 대학들의 수능 조건을 알아 봤습니다.

 

다음에는 역시 3개 영역 합산인데 3개 영역 즉, 정해져 있는 수학(가), 국어, 과탐을 적용하는데 영어 등급을 조정합니다. 1등급 이라든지 2등급과 같은 조건을 별도로 만들어 놓고서 이와같은 전형에 대해서 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의대면접 - 이렇게 대응하자 !! <히포메디 기획특강> 운영자 2017.09.08 480
공지 의대면접 - 이렇게 대응하자 !! <히포메디 기획특강> : 온라인 특강 운영자 2017.09.08 450
공지 의대면접 온라인강좌 개설 : 온라인으로 강의듣고 현장에서 모의면접하자~~ 운영자 2017.09.08 1058
공지 서울대 의대 다중미니면접 준비는? 운영자 2014.01.08 1481
53 2020 의대입시 수능 최저학력기준으로 7강 빅5(서성연카울) 및 명문4개의대(고한경중) 수능 최저학력기준 file 관리자 2019.04.30 558
52 2020 의대 입시 수능 최저학력기준으로 6강 영역(과목)별 적용 유형 (히포메디 의대 입시컨설팅 제공) file 관리자 2019.04.30 131
51 2020 의대입시 수능 최저학력기준으로 5강 합산형 4개 영역 합산 (히포메디 의대 입시컨설팅 제공) file 관리자 2019.04.30 136
50 2020 의대입시 수능최저학력기준으로 4강 합산형 3개영역합산+영어별도 지정 (히포메디 의대입시컨설팅 제공) file 관리자 2019.04.30 5049
» 2020 의대 입시 수능 최저학력기준 3강 수능 3개 영역 합산기준 (히포메디 의대 입시컨설팅 제공) file 관리자 2019.04.28 139
48 2020 의대입시 수능 최저학력기준으로 2강 수능 최저학력기준 없다!(히포메디 의대 입시컨설팅 제공) file 관리자 2019.04.28 157
47 2020 의대입시 수능 최저학력기준으로 1강 개요 Overview (히포메디 의대 입시컨설팅 제공) file 관리자 2019.04.28 139
46 4수생의 2019학년도 의대 정시 합격 수기 : 중앙대 / 고려대 / 인하대 의대 관리자 2019.02.08 407
45 충북대의대 정시면접특강(2019학년도) file 관리자 2018.12.22 189
44 아주대의대면접_정시특강_2019학년도 file 관리자 2018.12.22 207
위로